본문 바로가기
[개풀이의 넓고 앝은 대화 주제]

전기차 화재, 차량용 소화기 필요할까요?(feat. 질식소화포)

by 디아크⌲ 2024. 1.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새해가 밝았습니다. 저는 전기차를 탄지 4년이 넘었습니다. 지금까지 약 3대 정도의 전기차를 탔는데 현재까지 아주 만족하며 타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전기차 화재에 대한 이야기가 꽤 나오는데 여기에 전기차 전용 소화기를 판매한다는 내용을 듣고 정말 소화기가 화재진압에 도움이 되는 건가 싶어서 여러 가지로 조사해 보았습니다. 결론은 전기차 전용 소화기는 있을 수 없다인데 자세한 이야기 한 번 나눠보겠습니다.

전기차 화재의 원인?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일단 전기차 화재의 원인부터 살펴보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전기차에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 중인데 화재는 보통 배터리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배터리 화재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과충전 : 배터리가 정해진 용량 이상으로 충전되면 내부에서 발열 현상이 발생하여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대부분의 차량에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이 부착되어 충전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과방전 : 배터리가 과도하게 방전되는 경우에도 내부에서 발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열 : 배터리가 외부 환경에 의해 과도하게 뜨거워지면 배터리 내부의 화학반응이 불안정해지게 되어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내부 단락 : 외부 충격에 의해 배터리 내부에서 양극과 음극이 직접 접촉하게 되면, 즉시 많은 양의 에너지가 방출되면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화재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원인이 꽤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해서 발생한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는 어떻게 진압하게 되는 걸까요?

리튬 이온 배러티 화재 진압 방법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는 일반적인 화재와 진압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에서 화재는 주로 배터리 내부 화학반응을 없애는 것이 주목적이기 때문이라는데요. 잘 알려진 진압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조 분말 소화기 :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빨간색 소화기입니다. 이 소화기를 통해 배터리와 산소와의 접촉을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합니다.
  • 이산화탄소(CO2) 소화기 : 건조 분말 소화기와 마찬가지로 산소와의 접촉을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합니다.
  • 금속화재용 소화기(D급 소화기) : 아마 전기차 충전소에 가시면 노란색으로 된 소화기를 종종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소화기는 리튬과 같은 금속화재에 주로 사용됩니다.

다만 이것은 분리가 된 상태의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를 진압하는 방법입니다. 일례로 킥보드나 드론에 들어가는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를 진압하는 방법이라 생각하시며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에는 물을 사용하는 경우 더 위험합니다. 리튬은 물과 반응하여 불을 더욱 키울 수 있기 때문인데요. 리튬과 물의 반응은 제가 아래 유튜브 영상을 첨부하였으니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리튬과 물 반응

이렇게 리튬과 물이 만나면 수소가스가 방출되게 되고 수소는 대표적인 가연성물질이라 화재를 더 키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기차 화재를 진압할 때는 좀 특별한 절차가 필요합니다.

전기차 화재 진압 방법, 그리고 전기차 전용 소화기가 필요 없는 이유(feat. 질식소화포 가능)

안타까운 이야기일 수 있으나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전기차 화재를 진압하는 방법을 통해서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전기차 화재를 진압하는 데는 아주 특별한 절차가 필요합니다. 일단 전기차의 주된 화재 원인인 리튬 이온 배터리는 화재가 발생하면 매우 높은 온도를 방출하기에 화재가 시작되면 이를 진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설사 진압한다 해도 배터리 내부 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재발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대량의 물로 완전히 냉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동식 수조를 이용해 차량을 완전히 물에 잠기게 하여 배터리를 냉각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생각보다 이 시간은 꽤 길게 소요되기 때문에 일반인이 결코 혼자 진압할 수 없습니다. 이를 증명한 실험도 사실 국내 유튜버에 의해 진행된 적이 있습니다.

픽플러스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전기차 소화기 실험을 한 영상입니다. 실제로 이 영상 속에서 작은 리튬 이온 배터리의 화재도 전용 소화기로 진압하지 못하는 경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방관이 출동하기 어려운 환경이고 즉시 진압이 필요한 경우라면 한 가지 대안이 있긴 합니다. 그게 바로 전기차 질식소화포입니다.

 

차량용 화재진압 질식소화포 800도 6Mx8M

COUPANG

www.coupang.com

시중에서 실제로 이런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화재 진압 원리는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이 방법의 경우 최소 2인 이상이 실시하여야 하고 초기에만 진압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 그리고 질식소화포를 씌운 이후에 반드시 119에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절대로 소방관이 오기 전에는 질식소화포를 제거해서는 안됩니다.

전기차_화재_진압_질식소화포
전기차 화재 진압용 질식소화포

이렇게 하는 방법 외에는 전기차 화재가 발생 시 개인이 진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니 굳이 차량용 전기차 소화기 같은 물건은 구매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럼 다들 안전 운전하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